주의력 검사(ADHD)

ATA 란?

    • ATA는 과거 1.0, ADS 2.0을 개발한 서울대학교 교수진이 기존의 문제점을 획기적으로 개선하여 새로이 개발한 ADHD 진단 프로그램입니다.
  • 정밀주의집중력검사(ATA)란?

      • 컴퓨터를 이용하여 소아청소년의 지속적이고 선택적인 주의집중과 충동억제를 측정하는 평가 프로그램입니다. ADHD 진단 시스템 개발을 위한 서울대학교 병원 소아 정신과 홍강의 교수님, 신민섭 교수님 및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 조성준 교수님의 연구에 근거를 두고 있습니다.
    • 주의집중력결핍 과잉행동장애(ADHD)란?

        • -주의력 결핍 과잉운동 장애(이하 ADHD라 약칭)는 학령기 아동의 약 3~15%가 이러한 문제를 보이는 대표적인 소아정신과적 장애로서, 유아기나 초기 아동기에 시작하여 청소년기, 성인기까지 진행되는 장기적인 경과를 보이게 됩니다.
          - ADHD 아동들은 주의산만한 문제로 인해 학업 성취에서 매우 기복이 심하고,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발취하지 못하여 약 90%의 아동이 학습문제로 나타나기도 합니다. 또한 충동적이고 행동을 억제하는데 어려움이 있고 좌절에 대한 인내력이 부족하여 학교 규칙을 위반하거나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기도 하므로, 교사들은 학급에 주의 산만한 아동이 한 두명만 있어도 수업을 진행하는데 많은 어려운을 경험하게 됩니다.
          - ADHD 아동들은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학업이나 또래관계에서의 어려움이 누적되고 부모나 교사들로부터 부정적인 평가를 자주 받게 되어 자존심과 자신감의 저하되고 청소년기에 이르면 우울증이나 약물남용, 비행 들을 보이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.
          - 외국에서 이루어진 장기 추적연구에 따르면, 성인기가 되면 약 1/3~1/2가 정상적인 생황을 한, 약 50%는 주의산만한 문제가 여전히 지속된다고 합니다.
          - 따라서 주의력 장애가 있는 아동·청소년들을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한도움을 제공하면 이후에 보일 수 있는 학습문제, 대인관계 문제, 정서적 문제, 행동 문제 등을 예방할 수 있으므로 가정이나 학교에서 주의 산만한 문제를 보이는 아동들이 정말로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한 정도의 주의력 장애가 있는지를 조속히 평가하여 적절한 교육과 치료적 도움을 제공 받을 수 있도록 개발되었습니다.
      • 주의력 결핍의 주된 증상은?

          • 공부나 놀이 등에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고 오래 집중하지 못함
            간단한 일도 자주 끝내지 못하고 지속적인 정신력을 요하는 일(숙제 등)을 싫어함
            연필이나 책 등을 자주 읽어버리고 외부자극으로 생각이 쉽게 흩어지게 됨
        • 과잉행동은?

            • 지나치게 행동이나 말이 많은 증상(다른 사람의 행동을 방해하거나 참견하려는 특징)
              교실 등에 차분히 앉아 있지 못하고 손발을 만지작거리거나 몸을 뒤트는 증상
              버스나 지하철, 식당 등에서 계속 뛰어다니거나 기어오르는 증상
          • 정밀주의집중력 검사 방법

              • 정밀주의집중력검사는 시각검사와 청각검사 두가지로 모든 검사가 일정한 간격으로 표적자극과 비표적자극을 혼합하여 제시하고, 피검자는 표적자극에 대해서만 반응을 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.
              • 시각자극, 청각자극에 대하여 각각 15분간(단, 5세는 5분간, 6세는 10분간)의 검사를 마치면, 네 가지 검사변수 값과 민감도 지수와 반응기준이 측정됩니다. 첫째, 주의분산성을 측정하는 누락횟수, 즉 표적자극이 제시되었을 때 반응을 놓치는 경우의 수 둘째, 인지적행동적충동성을 측정하는 오경보횟수, 즉 비표적자극에 대하여 실수로 반응을 하는 경우의 수 셋째, 정보처리속도를 측정하는 정반응시간평균 넷째, 주의집중력의 일관성을 측정하는 정반응시간표준편차 그리고 자극에 대한 민감도 및 충동성을 나타내는 지표인 민감도지수(d`)와 반응기준(B)이 산출됩니다. ·피검자가 수행한 검사결과는 동일한 연령의 규준집단으로부터 산출된 규준에 입각하여 평가치로 변환되며, 이를근거로 ADHD의 여부를 판정합니다
            • ADHD 지수(ADHD Index tm)

                • ADHD 지수(ADHD Index tm)는 정밀주의집중력검사만의 과학적인 ADHD검사 지표로서 검사변수들을 통합하여 평가할 수 있는 새로운 기준을 제공합니다.
                  · ADHD 지수는 피검자가 ADHD에 얼마나 가까운 정도인가를 평가하는 지표로서 평균적인 피검자의 경우 100의 값을 가집니다. 그 크기가 클수록 피검자가 ADHD일 가능성이 높다는것을 의미합니다.
                  예를 들어 123(+1.5a)을 초과하는 ADHD 지수를 가진 피검자는 ADHD일 가능성이 높습니다.

              • 주의집중력 연령(Attention Age)

                  • 주의집중력 연령은 누락횟수, 오경보횟수, 반응시간평균, 반응시간 표준편차의 4가지 검사변수에 대해 각각 산출된 산술 평균값으로 추정하게 됩니다.
                    · 아동들의 경우 성장하면서 주의집중력이 같이 성장하는 것이 보통입니다. 따라서 주의집중력 연령이 실제 연령보다 높을 경우 같은 연령의 아동들보다 주의집중력이 더 좋다는것을 의미합니다.
                    · 만약 주의집중력연령이 실제연령보다 낮은 경우에는 주의집중력이 상대적으로 부족하다고볼 수 있으며 ADHD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.

                • 주의집중력 구간별 해석

                    • 정밀주의집중력 검사(ATA)는 누락횟수, 오경보횟수, 반응시간 평균, 반응시간 표준편차의 4가지 검사변수를 검사 구간별로 측정합니다.
                      · 측정된 검사 변수는 주의분산성, 인지적 행동적 충동성, 정보처리 속도, 주의력의 일관성으로 치환 가능합니다.
                      · ATA는 검사의 초반, 중반, 종반별 주의집중력의 변화에 따라서 유의미한 해석 결과를 피검자와 검사자에게 제공합니다